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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레이싱 팩!! 고수들의 전유물인가?

구름위를 걷다 2006. 6. 24. 20:35

레이싱 팩!

 

정말 보기 좋죠?

어쩌면 저렇게 멋지게 갖춰입고, 모두 같은동작으로..

쉭쉭 소리를 내며 스쳐갈 땐

정말 부럽습니다.

아!! 내가 저기 중간 어디쯤에서 저렇게 멋지게 달리고 있었으면.. 하는

기대를 누구나 하게 됩니다.

 

그러나 나의 실력은 턱없이 부족하고,

팩에 대한 지식도 없습니다.

섣불리 다른사람의 뒤를 따라가 보지만,

팩이라기 보다는.. 마치 보스와 졸개인듯, 허부적대며 졸졸 따라가는

자신의 어정쩡한 모습이 싫어서

포기하고 맙니다.

 

레이싱 팩!!

과연 고수들의 전유물일까요?

 

제 대답은 전혀 '아니다' 입니다.

적당한 속도를 낼줄 알게되면, 팩을 시도하면서 더 많은것을 배울수 있습니다.

 

물론 고수들의 완벽한 팩을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적당한 실력의 상대들과 함께 달리던 방식을 조그만 변화시켜

팩으로서의 형태를 갖추고 타기 시작하면,

그것이 곧 팩이 되는 것입니다.

 

그동안 인라인장이건, 로드건..

무작정 규칙없이 달렸다면

이제부터는 팩을 지어 달려 보십시오.

힘도 덜들고 달리는 재미도 더 좋습니다.

실력은 당연 팍팍! 늘구요~~

덤으로 끈끈한 동료애도 함께 얻을수 있습니다.

 

1. 레이싱 팩에서 배울점.

 

우선 레이싱 팩에서 배울수 있는것은 팀웍입니다.

서로간에 속도를 맞춰보지 않은 상태에서 로드를 나가면,

개별적으로는 다들 잘 타는 것 같지만,

로드중에 전혀 호흡이 맞지 않아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빠른사람, 느린사람, 푸쉬가 맞지 않는 사람..

장애물이라도 한번 만나게되면, 순식간에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평소에 적당히 연습하여 더욱더 즐거운 로드가 될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푸쉬에 따른 푸쉬스텝을 배울수 있습니다.

팩이란 앞사람의 등(허리)에 뒷사람의 손이 닿을정도로 밀착된 상태 입니다.

미리 연습없이 이렇게 밀착된 상태로 가다보면,

서로간의 프레임이 부딪히면서 넘어질수 있습니다.

^^* 솔직히 말해서 미리 연습하지 않으면, 이정도까지 밀착하는게 두려워서

가까이 붙어서 푸쉬하기가 거의 어렵더군요.

낮은 속도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연습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앞사람의 발을 눈으로 확인해야만 스텝을 맞추는게 가능하지만,

자주 팩을 지어보면, 앞사람의 어깨 흔들림 만으로도 앞사람의 푸쉬를 알아낼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체력안배

팩을 만들어 주행하면, 선두 이외의 뒤쪽사람들은

상당히 많은 체력을 아낄수 있습니다.

즉, 뒤쪽 사람들은 그만큼 힘이 덜 든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아낀 체력으로 간혹 선두를 바꿔가면서 주행을 하면

빠른 속도를 끝까지 충분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레이싱 팩의 주의사항.

 

푸쉬스텝을 맞춰야 합니다.

상호간에 푸쉬스텝이 틀리면 오히려 큰 부상을 입을수 있습니다.

가령,

회수동작이 큰사람의 뒤쪽에 설 때-약간의 간격유지.

푸쉬가 짧은 사람의 뒤쪽에 설 때-자신역시 푸쉬를 짧게.

푸쉬동작이 아주 큰 사람의 뒤에 섯을때-앞부분의 상황을 수시로 파악.

회수동작을 하지 않는 사람의 뒤에 섯을때-붙어서 가기 딱 좋죠.

허리를 많이 숙인 사람과 그렇지 않을사람의 뒤에 설 때.-서로간에 적당한 높이를 맞춘다.

체구가 아주 작은 사람의 뒤에 설때-일부러 그만큼 낮추려고하면 체력소모가 생긴다.

 

이런저런 이유로 넘어질 이유가 많아 집니다.

까짓것 팩 안하면야 이런 장황한 이유가 필요없겠지만,

팩을 해 보겠다면,

푸쉬스텝 맞추는 연습을 충분히 하여야 합니다.

 

팩의 간격을 잘 유지해야 합니다.

팩에서 간격유지는 필수 입니다.

손을 뻗어 앞사람의 허리부분이 닿을정도까지 가까이 붙어야 합니다.

늘 손을 터치한 상태로 주행하는 것은 아니고

그정도의 거리를 유지하여야 공기저항을 충분히 줄일수 있고

약간의 속도차이가 났을 때 밀어주기에 적절 합니다.

한번 간격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다시 회복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대부분 낙오 합니다.

 

제동시 앞사람을 터치하는 방법입니다.

앞사람보다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 터치하는 방법

앞사람의 속도가 느려지거나, 내속도가 빨라지는 경우.. 또는 앞쪽에서 제동을 하는 경우.

이때도 가능한 한 일렬종대를 유지해야 합니다.

내 속도를 제어하지 못해 옆으로 빠져나가면 일시에 팩이 깨지고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선두에서 제동을 하는 경우라면, 앞사람과 같은 종류의 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 감속을 하시고,

그래도 속도가 완전히 줄지 않아 앞사람과 닿을 정도면

손을 뻗어 손바닥으로 앞사람을 터치하되, 앞사람을 밀면 안됩니다.

처음에 손바닥을 닿고 그 다음에 팜꿈치로 속도를 완충하면서 천천히 앞사람에게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가볍게 하여야 합니다.

 

 

선두의 역할입니다.

팩에서 선두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선두는 전체적인 속도 및 페이스를 잃지 않도록

지속적이고 안정감있는 스피드를 유지해야 합니다.

선두를 교체한 후 뒤쪽에서 힘을 비축한 사람이 선두에 서자마자

빠르게 주행해서 뒤쪽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속도를 내서는 안됩니다.

선두 교체시 혹시 약간의 거리가 생겼다면 약간 천천히 주행하여 뒷사람이

따라 오도록 한 후 정상 속도로 주행 합니다. 

 

후미의 역할입니다.

후미는 수시로 뒷쪽의 상황을 살필수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때때로 교통상황이나 낙오(?)병을 처리하느라 시간이 걸릴수도 있고

속도가 더딘 사람을 밀어주어야 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그만큼 노련하고 잘 타는 사람이 후미에 필요 합니다.

 

수신호 및 전달사항 복명복창

군대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이 복명복창 입니다.

복명복창이란 상대의 말을 그대로 따라서 내용을 확인사살(?) 하는 것이죠

가령 선두가 '전방좌측에 맨홀주의'라는 말과 수신호를 보냈다면

그 말을 빨리 차례차례 뒤쪽까지 확실하게 전달하여 모든 사람이

안전하게 위험지역을 회피 하자는 뜻입니다.

팩주행시에는 앞사람과 가까이 붙어 있어서 중간 뒤쪽 사람들은

전방주시가 거의 되지 않고, 팩 주행의 특성상 아무생각없이 버릇처럼 리듬을 타며

주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방에서 생긴 여러가지 위험요인을 모든 사람에게 신속히 전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출처 : 레이싱리더스
글쓴이 : 주영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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