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별 지상 연습법
<패러글라이딩 기능별 연습 방법> - 정리중
이륙 전 점검
5점 점검.
나로부터 글라이더 쪽으로.. 다시 글라이더에서 나쪽으로..
1. 하네스 다리끈 (손으로 만져 확인)
2. 산줄(1번산줄위주)
3. 캐노피
4. 산줄(브레이크 코드 위주)
5. 다리끈 버클 (버클 부위를 손으로 탁탁 2번 치며 잠김 여부를 재 확인)
이륙
-전방이륙
1. 위치 확인(글라이더 중심)
2. 산개 - 글라이더의 중심에서 온몸으로 라이쟈 업. 산개확인
3. 조종과 결정 - 글라이더를 머리위에 유지. 먼저 솟은 쪽 견제잡고 낮은쪽으로 이동.
3.1 브레이크 견제
3.2 확인
3.3 조종
3.4 이륙 결정
4. 가속과 이탈 - 상체를 숙이고 점진적인 가속. 연속적인 가속.
4.1 브레이크 릴리즈
4.2 자세 낮추기
4.3 짧은 보폭으로 뛰기
4.4 큰 보폭으로 뛰기
4.5 도약하며 자세유지
5. 안정화 - 두손을 놓고, 또는 한손으로 2개의 브레이크 토글을 잡고.
5.1 자세유지
5.2 미세조정
5.3 브레이크 토글 놓기
5.4 하네스 앉기
5.5 브레이크 토글 잡고 비행
-후방이륙 - 손바꿈 연습
1. 산개
2. 조종
2.1 라이쟈 바꿔 잡기
2.2 브레이크 바꾸기
3. 브레이크 유지
4. 방향 전환
5. 산개 확인
6. 브레이크 릴리즈
7. 가속
8. 이탈
그라운드 핸들링 - 머리위에 글라이더를 지속적으로 유지
1. 라이쟈 바꿔 잡기
2. 브레이크 바꿔 잡기
3. 브레이크 토글 놓고 브레이크 라인으로 조종하기
4. 브레이크 토글과 D라이져 함께 조절 하기
5. 브레이크 함께 잡고 조종하기
6. 라이쟈만으로 캐노피 확인하기
7. 버티며 캐노피 세우기
8. 따라 들어가며 캐노피 세우기
9. 한쪽 라이쟈 만으로 캐노피 세우기
10. 글라이더의 기울어진 쪽으로 들어가며 밸런스 잡기
11. 정면 즉 이륙 자세에서 글라이더 유지하기
조종
1. 글라이더를 머리위에 유지하기
2. 브레이크 압력 알기
피칭 - 앞쪽에 있으면 견제, 뒤쪽에 있으면 만세
모든 피칭의 회복은 기체가 나보다 앞에 있을때 두번에 나누어 브레이크를 릴리즈 한다.
1차 피칭 때 브레이크를 80% 릴리즈 후 2차 피칭에서 나머지 브레이크를 릴리즈 한다.
-이륙직 후의 피칭
만세 자세로 이륙중 앞으로 쏟아지면서 이륙이 되는 상황
브레이크를 견제하며 이륙중 앞으로 쏟아지며 이륙이 되는 상황
이륙 직 후 상승풍에 노출되어 급 상승 후 앞전 실속이 일어난 상황
-비행중 피칭 - 슈팅시작시 브레이크 릴리즈는 절대 안된다
캐노피 압력이 낮아지면서 기체가 헐거워지는 듯한 느낌이 들때부터 피칭 대비
비행중 캐노피 진동
이륙 직후 상승풍에서 빠져 나갈때
급회전 후 정풍으로 돌아 올때
-접힘 후 회복 중 피칭 - 한번에 완전히 회복하고자하는 것은 욕심이다
코스 유지(수정)
자세 유지(기체와의 밸런스 유지) - 기체 방향과 파일럿 방향이 틀어지면 2차 슈팅시 회복이 어렵다.
다이나믹 실속 대비 견제
기체와 산 그리고 고도를 번갈아 가며 연속적으로 확인하면서 회복 비행
한번에 피칭을 완전히 정지 시키지 않도록 브레이크 양을 조절
회복 중 좌,우 슈팅이 다를수 있으므로 브레이크 조정량을 다르게 조절
착륙접근법 - 착륙 어푸로치는 정풍을 향해 직진
1. 착륙장 상공 정면 도착 후 고도 관리(회전)
2. 풍향 확인
3. 풍속 확인
4. 착륙 방법 결정
5. 착륙 진입
착륙
1. 대기 - 착륙장 정면 상공에 도착후 선회 대기
2. 배풍구간
3. 측풍구간
4. 착륙직진 진입
5. 감속 브레이크
6. 랜딩 준비 (하네스에서 발빼기, 하네스에 직립 착석)
7. 좌,우 회전으로 고도 및 거리 조절
8. 스톨 브레이크
9. 기체 내리기
-정풍착륙
-배풍착륙
1. 브레이크 라인을 감아쥐고 재빠른 동작으로 브레이크를 잡는다.
2. 속도에 맞춰 측면으로 뒹굴어 준다(공수 지상훈련)
-탑랜딩 - 무리한 진입과 기체 털기는 실속의 위험. 여러번 시도하라
뒤쪽에서 진입하기
측면에서 진입하기
윙오버로 진입하기
기접고 진입하기
기접기
1. 브레이크 코드를 손목에 넣기
2. A라인 바깥쪽, 또는 기접기용 코드를 양손 균일하게 당긴다.
3. 잡은 상태에서 안쪽 산줄 하나씩을 추가로 더 잡아 당겨 기접기 양을 크게 한다.
B스톨
1. 브레이크 코드를 손목에 넣기
2. B라이쟈 뭉치 상단 잡기
3. 당기기
4. 기체 확인
좌우 발란스 및 말발굽으로 변형 여부
스톨 중 기체가 좌,우로 돌아가는 징후가 보이면 즉시 스톨 해제
5. 지상 확인
바람에 밀리는 정도 확인
스톨 중 기체와 지상을 번갈아 살피며 현재 상태를 계속 관찰
6. 해제
7. 슈팅 대비
슈팅에 돌입시 한꺼번에 브레이크를 너무 과하게 잡으면 2차 풀 스톨로 진행하여 위험.
순간적으로 캐노피에 앞이 차지 않을 경우 살짝 펌핑 후 슈팅 대비.
스톨중 견제
네거티브는 브레이크 양이 과하여 생기는 것이므로 기본적으로 브레이크를 릴리즈하여 회복.
풀 스톨은 브레이크 릴리즈 타이밍(기체가 앞에 올때)에 맞춰 브레이크 조정
딥 스톨은 기체에 속도를 주기 위하여 펌핑 또는 앞 라이져를 밀어준 후 슈팅 대비.
일시에 브레이크 압력이 빠지면서 오히려 브레이크를 더 잡거나 과다한 브레이크 양을 방치하는 경우 발생
갑자기 무너지는 캐노피에 자세가 흐트러 지면서 브레이크를 잡은 손이 엉덩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2차 실속을 유발하는 경우 발생
스톨에서 회복되는 경우 좌, 우의 조종량을 달리하여 회복.
사면비행 - 회전은 상승지역에서, 회전 후 사면쪽으로 깊이 들어오기
사면과 친해지기
상승지역에서 회전하기
기체 우선 순위 숙지하기
바리오 음과 친해지기
써클링 - 회전의 연속성 유지
윙오버 - 진자 운동에 리듬 맞추기
스파이럴 - 회전량 조절. 바깥쪽 날개 보기
풋바사용 - 단계적으로 풋바량을 늘려가면서 연습
수중착륙 - 기체를 측면에 내리도록 할것
1. 수중 착륙 전 버클 위치 재 확인
2. 배풍 착륙
정풍 착륙시 착륙 직전 브레이크를 풀로 당겨 기체를 뒤로 놓이게 할 것.
정풍 착륙이 불가피 할 경우 한쪽 브레이크를 풀로 당겨 기체가 한쪽으로 떨어지도록 할것.
흐르는 강에 수중 착륙시는 물이 흐르는 방향으로 기체가 떨어지게 조종 할것.
3. 버클 분리
입수와 동시에 심호흡 후 다시 입수하여 버클 분리
다리끈 - 가슴끈 - 어깨끈 순서
가능한 한 다리를 적게 움직여 산줄이 발에 감기지 않도록 할 것
4. 하네스 잡고 구조 대기
하네스를 튜브 대용으로 잡고 구조 대기
수목비상착륙 - 얼굴을 감싸고 몸을 둥글게
1. 2차 사고 예방
2. 현재 위치 및 상태를 동료들에게 무전 연락
다리끈 미착용 이륙 - 확인 즉시 고도가 오르기 전에 측면으로 수목에 비상착륙
- 다리끈 미착용 확인 즉시 수목에 비상착륙 - 고도가 낮을때
- 이미 상승기류를 타고 있다면 다리끈 미착용 응급 대응
1. 양손으로 라이쟈를 꼬아 감아쥐고
2. 평행봉에 올라타듯 뒤로 물구나무를 선다.
3. 다리로 산줄을 감아 지탱하고
4. 상체를 낮춰 엉덩이를 시트 속으로 집어 넣는다.
5. 자세를 바르게 하고 다르끈을 체결한다.
6. 착륙한다.
예비낙하산 - 보고 잡고 던진다
- 평상시 낙하산 핸들 위치를 수시로 확인한다.
- 평상시 낙하산 핸들을 뽑아 던저 보면서 힘을 측정하고 벌크로가 고착되지 않도록 유지한다.
1. 낙하산 손잡이를 본다.
2. 낙하산 손잡이를 잡는다.
3. 손잡이를 뽑아 바깥쪽으로 던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