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글라이딩/패러게시판

노만 라쉬(Norman Lausch)의 사고에 대한 공식 입장 표명

구름위를 걷다 2007. 6. 5. 17:31
노만 라쉬(Norman Lausch)의 사고에 대한 공식 입장 표명
 

우리의 친구이자 테스트 파일럿인 노만 라쉬 (Norman Lausch)가 6월 15일 오후
1시 15분 스위스 인터라켄 (Interlaken)에서 패러글라이딩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이 소식에 우리는 노만의 여자친구인 산드라(Sandra) 와 부모님인 도리스와 피터
(Doris and Peter), 그리고 형 로니 (Ronny), 모든 그의 가족과 가까운 친구들이
먼저 걱정되었습니다.

노만은 진글라이더 안에서 핵심적인 멤버였으며, 우수한 테스트 파일럿이었고,
성공적인 팀파일럿이었으며 진글라이더 가족의 중요한 구성원이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먼저, 노만은 매우 친절하고 너그러운 친구였습니다.
우리는 모두 이 비극적인 사고에 깊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

 

::: Norman Lausch :::
 
Norman Lausch                     
 

하지만 우리는 왜 산줄들이 끊어졌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그 프로토타입은 외피가 덮인 표준 1.6mm 아라미드 (Technora) 산줄을 장착하고
있었습니다. 이 산줄들은 평균 200kg의 봉재후 강도를 가집니다.
노만은 날개를 트리밍하기 위해 모든 메인 산줄에 3개의 매듭을 지었습니다. 이
3개의 매듭들은 산줄의 강도를 70% 이상 저하시킵니다. 산줄들은 정확히 매듭의
위에서 끊어졌습니다.

사고 당일 아침 하우지 볼링거 (Housi Bollinger)는 노만에게 산줄의 봉재된
부분에 매듭을 짓고, 삼각 비너 쪽에 추가 루프를 만들어서 산줄의 길이를
줄이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이 방법은 노만이나 다른 파일럿들이 비슷한 종류의
수정을 할 때 쓰는 정상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우리는 노만이 비행했던 프로토타입에 쓰였던 같은 산줄의 강도에 매듭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산줄 강도 실험을 했습니다.

1) 생산에 쓰이는 것과 같이 봉재: 강도195kg, 봉재의 끝부분에서 파손, 강도
매우 높음

 

2) 봉재부분의 매듭 1개 (하우지가 제안했던 방법): 강도 119kg; 매듭의 끝에서
파손, 강도 여전히 충분함

3) 산줄의 메인 부분에 1개의 매듭; 강도 64kg; 매듭에서 파손, 강도 충분하지
않음

4) 산줄의 메인 부분에 3개의 매듭(노만이 비행했던 방법); 강도 62kg; 매듭에서
파손, 강도 충분하지 않음

우리는 노만이 전문 테스트 파일럿으로서 매듭이 산줄의 강도를 현격히
저하시킨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노만은 진글라이더에서 산줄의 강도와 봉재를 시험하는 일을 맡고
있었습니다. 개발팀과 함께, 노만은 안전 문제들에 관한 책임을 맡고 있었으며,
최대의 강도를 얻기위한 산줄 굵기마다 다른 최적의 봉재 방법을 찾는 일, 제품과
원자재들의 노화 현상을 시험하는 일, 인증을 위해 테스트 기관들과 연락하는 일,
특히 하중시험과 충격시험 등에 대한 일들을 담당했습니다.

노만은 파일럿들을 위해 우리 제품의 안전적인 측면에 대해 많은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그것이 노만이 맡은 일의 중요한 목적이었습니다. 테스트
파일럿으로서, 노만은 산줄들이 이번 비행에는 어쨌든 충분히 강하다고 믿으면서,
아마도 스스로는 최악의 경우를 만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노만의 많은 경험과 진지한 자세, 그리고 그의 프로정신의 높은 수준으로 미루어
볼 때, 우리는 이번 사고를 더더욱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산줄들은 지상 150m에서, 즉 최후 충격의 3-4초 전에 끊어졌습니다. 이 시간은
보조 낙하산을 펴기에는 너무 짧은 순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사고에서는
보조 낙하산을 펴기 위해 손잡이를 찾기가 또한 매우 어렵습니다.

노만은 열심히 일했으며, 모든 파일럿들을 위해 안전하고 최고 품질의 글라이더를
만드는데 큰 열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친구가 매우 그립습니다.

진글라이더 임직원 일동